#하인리히법칙 을 거꾸로 하면?


하인리히의 법칙을 아시나요? 하인리히의 법칙은 모든 사건, 사고에는 항상 전조증상이 있다는 뜻입니다.

1:29:300의 법칙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산업 재해 중상자가 1명 나오면, 그전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경상자가 29명, 같은 원인으로 부상을 당할 뻔한 잠재적 부상자가 300명 있다는 의미의 통계적 법칙이죠.

하인리히의 법칙의 본질은 큰 사고는 갑자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기 전에는 항상 여러 번의 경고성 징후와 전조증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근데 저는 이 하인리히의 법칙을 아예 다른 관점으로 보이더라고요. 얼마나 다른 관점이냐면, 하인리히의 법칙을 180도 돌려보면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Reverse-하인리히의 법칙 즉, 성공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니면 제가 이야기했으니 그냥 테드의 법칙이라고 해도 되려나요?ㅎㅎㅎ

앞서 설명드렸던 통계 법칙도 이렇게 변경됩니다. 👉🏻 300:29:1

하인리히의 법칙이 모든 재해에는 전조증상이 있다는 의미라면, Reverse -하인리히의 법칙은 모든 성공에도 전조증상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1번의 큰 성공을 위해선 29번의 자잘한 성공의 시그널이 있을 것이고, 이는 300번의 잠재적 성공 시그널이 쌓이면 가능하다는 의미죠. 물론 하인리히처럼 자료를 분석한 건 아닙니다🤣

Reverse -하인리히의 법칙, 오늘의 노력이 바로 내일의 성공을 만들진 못하지만 작디작은 성공들이 계속 쌓이면 큰 성공이 온다는…!

 


사실 진부하지만 이것이 인생의 진리가 아닐까 합니다. 관련해 제가 주니어 시절에 겪었던, 아직까지도 가슴속에 새기면서 살고 있는 한 가지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며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20명도 안되는 작은 스타트업의 주니어 마케터 시절, 사수가 없었기 때문에 대표님에게 마케팅을 직접 배웠습니다. 매출이 떨어질 때마다 ‘왜 매출이 떨어졌나요?’라고 묻지 않고, ‘민규님은 지난주에 어떤 액션을 하셨나요?’라고 매번 질문하셨습니다. 대표님은 항상 이렇게 조언해 주셨습니다. ‘오늘 매출은 어제 잘했다고(좋은 액션을 했다고) 잘 나오지 않아요. 한 주 전, 한 달 전 액션들이 모여서 오늘의 매출이 만들어지는거예요. 즉, 오늘의 매출이 좋다는 건 한 주 전, 한 달 전 성과 있는 액션들이 쌓였다는 의미죠. 바로 내일을 보고 움직이지 말고, 한 달 뒤를 보고 움직이면 좋겠어요”

 


23년이 4달 밖에 남지 않았네요. 24년을 위해서 오늘부터 미리 준비하면 좋겠어요.

Reverse -하인리히의 법칙 가보자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